홍어 효능 삭힌

반응형
반응형

지금이야 사계절 음식이 되었지만 늦가을부터 겨울까지가 홍어 제철입니다다. 예로부터 전라도지방에는 날씨가 추울 때는 홍어생각을 하고따뜻할 때는 굴비생각을 한다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남도에서는 "홍어 없는 잔치는 먹을게 없다"라는 말도 잇습니다. 현재도 남도 및 서해안지방 잔칫상에 꼭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홍어라고 하는데요 제대로 된 맛을 즐기려면 푹 삭혀서 톡 쏘는 맛에 반해 눈물과 콧물을 훔쳐 가며 먹어야 제대로 먹었다고 할 수 있지요.



삼합이라고 하여 홍어회를 돼지고기 제육과 곁들여 묵은 배추김치로 싸서 한입에 먹으면 세가지 맛의 환상적인 궁합을 느낄 수 있는데요 먹어보지 않은 분은 있어도 한 번 먹어본 사람들은 또 찾게 되는 정말 매력적인 맛입니다. 생각만 해도 침이 고이는군요.  여기에 탁주를 곁들이면 '삼탁'이라고 하는데 홍어의 뜨거운 성질과 탁주의 시원한 성질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 술을 좋아하는 분들이 꽤나 좋아하는 조합입니다.




추운 겨울이 되면 무릎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은 가운데, 뼈와 관절에 좋은 음식에는 두부, 해삼, 홍어, 우유 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홍어 효능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는 관절염 치료제로 많이 쓰이는 ‘황산콘드로이틴’이 풍부해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 훌륭하고 맛까지도 매력적이기 때문입니다.



흑산도 홍어


겨울철 고급 별미어종이며 신안군의 특산물인 흑산도 홍어가 올해는 풍년을 맞았다고 합니다. 2019년 2월 기준으로 어획고가 하루 1천 ~ 1천800마리를 위판 하는 등 평년에 비해 배이상 많고 소비가 줄어든 상황인데요 




그래서 흑산도 홍어 한마리 가격은 8kg짜리 암컷 상품 한 마리가 평년 가격의 절반이하인 35만원이라고 합니다. 어쨌거나 그동안에 비해 홍어 가격이 많이 내려갔다고 하네요. 


흑산도 홍어는 육질이 찰지고 부드러우며 담을 삭히는 효능이 있어 기관지 천식, 소화기능개선은 물론 삭혀서 먹어도 식중독을 일으키지 않는 특별한 생선입니다. 그래서 고급어종으로 취급하고 있으며 5월에는 흑산도 홍어 축제도 열립니다.



홍어 효능


홍어 효능은 황산코드로이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것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성분은 뼈 사이사이 윤활유 역할을 해주어 관절염 개선 효과가 뛰어나고 철, 인, 칼슘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 골다공증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삭힌 홍어 효능은 약칼리성을 지니고 있어 위산과다 방지 및 위염, 위궤양 등 위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렇게 숙성된 삭힌 홍어 효능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산성체질을 알칼리성 체질로 바꿔주는데요 위산을 중화시켜 위염을 억제하고, 대장에서는 잡균을 제거 하여 속을 편하게 해줍니다. 속이 더부룩한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정약전의 '자산어보'에도 홍어 효능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홍어를 먹으면 장이 깨끗해지고 술독을 해독하는데 큰 효험을 볼 수 있다고 쓰여 있으니 놀랍습니다.



■관절염 치료제

관절염 치료제로 알려진 황산콘드로이친이 가장 중요합니다. 연골의 주성분인 황산콘드로이친은 나이가 들면서 영양소의 흡수가 줄어들어 생기는 관절염이나 류머티즘의 치료제로 널리 쓰이고 있는 안전한 영양소입니다.




독특한 맛을 내는 삭힌 홍어는 바다에서 몸의 삼투압을 조절하기 위하여 요소를 함유하고 있는데,이것이 삭히는 과정에서 암모니아로 변하면서 특유의 냄새를 만들어 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아미노산이 부패하면서 나오는 암모니아와는 다르며 부패세균의 발육을 억제하므로 홍어 식중독, 홍어 부작용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삭힌 홍어 효능


홍어는 보통 숙성과정을 거쳐 발효된 상태로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점점 삭힐수록 냄새가 고약해 호불호가 많이 갈리기도 합니다. 저는 생각만해도 침이 고이는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삭힌 홍어는 매니아층이 있을 정도로 한 번 맛이 들리면 없어서 못 먹는 음식이지요.





삭힌 홍어는 PH9의 강알카리성 식품으로 산성체질을 알카리성체질로 바꿔주며 위산을 중화시켜 줍니다. 알칼리성 체질이 몸에 좋은 것은 알고 계시지요? 이렇게 삭힌 홍어를 먹으면 위염을 억제하고 대장에서는 강 암모니아로써 잡균을 죽여 속을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숙성홍어의 지방함량은 0.5%미만으로서 다이어트 식품으로의 효과도 있습니다. 칼로리는 100g 당 87kcal 입니다. 홍어를 요리해 먹거나 삶아서 말린 가루를 장기간 복용하면 관절염, 신경통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몸에 이렇게 좋은 홍어를 매일 먹을 수 없기에 요즘에는 저분자 콜라겐 형태, 저분자 피쉬 콜라겐을 구매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갱년기에 찾아오는 여자들의 골다공증예방, 산후조리에도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홍어는 늦가을부터 초봄까지가 제철이며 살을 눌렀을 때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홍어 먹는법으로는 삭힌 홍어와 묵은지, 돼지수육을 곁들인 홍어삼합이 가장 대표적입이다. 이외에 홍어 먹는법으로는 홍어는 홍어회나 찜, 조림, 무침, 홍어탕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